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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폐차

올란도 폐차 어떨게 잘하나?

차를 가지고 있는 분은 올란도 폐차 지원금을 조금이라도 더 많이 받고 처분하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직접 자동차 폐차한 경험이 단 한 번도 없기 때문에 미리 파악해야 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폐차 절차를 거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유주가 폐차하는 과정에서 알면 도움 되는 정도들만 모아서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자동차 폐차할 때 소유주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폐차를 의뢰할 폐차장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외곽의 도로 주변에서 가끔씩 보이는 폐차장 중의 일부는 정식으로 허가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이런 곳에 폐차를 의뢰하면 큰 손해를 입고 처분할 수밖에 없습니다.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경우는 접수할 때 약속받은 폐차비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곳에서는 폐차 신청할 때는 폐차 견적을 다른 곳보다 높게 제시하지만, 차를 가져간 다음에는 말도 안 되는 여러 가지 핑계로 약 10만 원정도만 지급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동차를 돌려 달라고 요청하면 50~100만 원의 수수료(인건비, 견인비, 장비 이용료)를 청구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손해인지 알면서도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2. 차량 바퀴에 있는 휠의 금속 재질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폐차 처분할 자동차의 휠의 금속 재질이 무엇인지를 확인해야 하는 것이 이상하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체크하는 이유는 휠은 4~5개가 되기 때문에 무게가 상당히 많이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금속으로 만든 것을 부착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소유주가 받는 올란도 폐차 보상금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해당 차량은 출고될 때는 알루미늄으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으며 똑같은 재질로 만든 것을 사용하고 있다면 철로 되어 있을 때보다 기본적인 고철값과 더불어서 5만 원을 추가로 더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금속으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중간에 교체를 했는지를 기억이 잘 안나는 경우에는 본인 또는 주변 사람, 견인하러 오시는 기사님에게 휠의 금속 재질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달라고 요청해도 됩니다. 그리고 바퀴만 사진을 찍어서 폐차장으로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도 구분해서 알려드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폐차장 중에서 부품을 재활용 잘하는 곳은 좋은 이유는?

 

정식으로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충분한 인력과 장비를 갖추었기 때문에 차량이 입고되면, 바로 압축 장비에 넣고 누르는 것이 아닙니다. 부속품 중에서 재활용을 할 수 있고 정비소에서 수요가 있는 것은 조심스럽게 추출 후에 판매해서 이익을 남기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소유주에게 드리는 올란도 폐차 지원금에 포함시켜서 드리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는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먼저 폐차할 자동차가 운행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접수할 때에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하다는 것은 내부에 있는 부품이 어느 정도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시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5~10만 원을 추가로 드리게 됩니다. 그리고 운행이 안 되는 경우에는 원인이 엔진에 문제인지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4. 자동차 폐차 신청은 어디에서, 어떻게 하는 건가요?

 

자동차 폐차하기 위해서 소유주가 해야 할 일은 폐차장에 접수부터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간단하게 차량이 있는 지역과 대상 차량의 종류와 연식 그리고 미리 확인한 내용을 말씀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올란도 폐차 지원금으로 얼마나 줄 수 있는지와 폐차 절차가 어떻게 흘러간다는 것을 알려드리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내용과 약속한 금액이 모두 마음에 들면, 희망하는 폐차 날짜와 차를 인계할 장소를 정해서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폐차장에서는 기사님의 일정을 고려해서 견인차를 배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소유한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의 앞면을 글자를 모두 정확하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전송하시면 됩니다.

 

 

5. 폐차장에서 차량을 가져가는 과정에 대한 안내입니다.

 

소유주는 견인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먼저 차에서 불필요한 짐이나 귀중한 물건은 모두 빼놓아야 합니다. 이유는 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와서 압축하는 장비에 넣고 압축하면 절대로 찾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등록증 원본을 미리 자동차 안에 놓아두면 됩니다.

 

그리고 기사님이 도착했을 때는 키만 전달하면 되기 때문에 필요한 시간은 5~1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렇게 과정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소유주가 직접 시간 내서 현장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니 시간적으로 여유가 되는 가족 또는 지인을 통해서 진행하셔도 전혀 문제가 안됩니다. 만약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 힘든 경우에는 타이어 위에 숨겨 놓거나 우편함에 넣어두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와 같은 올란도 폐차 비용을 절대로 받지 않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6. 폐차장에서는 어떤 절차를 통해서 처리하나요?

 

견인 기사님이 차량을 넘겨받은 후 폐차장으로 입고하면 해체하는 작업과 말소를 위한 행정 업무가 동시에 진행이 됩니다. 먼저 관할청에 반납해야 하는 차량 번호판을 제거한 뒤에 부품의 상태를 살펴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모두 추출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금속별로 분류 한 뒤에 압축 장비에 넣고 누르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말소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제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2가지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오후 2~3시 전에만 폐차장으로 차량이 입고되면 거의 대부분 말소가 완료되었다는 증명서까지도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고철 보상금은 말소와는 상관없이 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되는 날에 입금해 드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은 올란도 폐차를 위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만 요약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폐차를 희망하시는 분은 언제든지 요청하시면 정확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