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폐차

구형, 뉴 스포티지 조기폐차 정확하고 쉽게

오래된 경유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구형, 뉴 스포티지 조기폐차를 한 뒤에 지원금을 받고 처분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이런 일을 직접 처리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조기폐차 조건이 무엇이고, 어떤 절차를 거쳐서 진행하면 되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분들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들만 모아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만족해야 하는 조건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정부에서는 한정된 예산으로 조기폐차를 운영하기 때문에 모든 경유차가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6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자동차만 대상이 될 수가 있습니다.

 

. DPF(매연 저감장치)를 설치하면 안 됨( 탈거하더라도 전산으로 이력이 조회됨)

.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한 상태이고 외관 및 유리창에 큰 파손이 있으면 안 됨

. 수도권 또는 대기 관리 권역에서 6개월 이상 살고 있어야 함

. 2년 안에 받은 정기 검사에서 합격을 받은 상태( 매연 항목만 불합격을 받은 경우도 대상이 됨)

. 배출가스 등급제에서 4 또는 5등급에 해당되는 경유차

. 서류를 접수할 시점을 기준으로 6개월 이전부터 자동차 명의를 유지하고 있어야 함

 

 

2.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처분하게 되면, 폐차장에서 제공하는 고철 보상금 이외에도 지자체로부터 별도의 구형, 뉴 스포티지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기관에서 정하는 차량 가액과 정부에서 정한 지원률을 곱해서 결정되기 때문에 차종, 연식, 엔진의 형식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차종이면 연식이 오래되지 않을수록 더 높은 금액이 책정됩니다.

 

그래서 해당 차종의 경우에는 SUV로 3.5톤 미만의 자동차에 포함되기 때문에 차량 가액이 아무리 높더라도 400만 원까지만 받을 수 있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조기폐차 신청할 때 참고해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지원금을 받는 방식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스포티지 조기폐차를 진행하게 되면 지원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 지급하는 방식을 2번에 나누어서 제공하는 것으로 변경해서, 경유차와 매연을 더 줄일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해당 내용에 대해서 잘 인지하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차에 해당되는 것은 5인승 이하는 50%, 6인승 이상은 70%를 먼저 받게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에 해당되는 2차 조기폐차 지원금은 정부에서 정한 2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경유를 제외한 가솔린, 휘발유, 전기, 수소차만 대상이 됩니다. 두 번째는 배출가스 1 또는 2등급에 해당되는 차종만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새 차의 경우에는 확인할 필요가 없지만 중고차의 경우에는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조기폐차 접수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해당 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류 심사와 성능 검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이때 허가받은 폐차장을 이용하면, 너무나도 간단하게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먼저 거주하는 지역과 구형, 뉴 스포티지 조기폐차하고 싶다고 알려주시면 지원금으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를 안내해 드리게 됩니다.

 

그리고 폐차장에서 모든 행정 업무를 대신할 수 있도록 3가지( 신분증의 앞면, 지원금을 받을 통장 사본, 자동차 등록증)를 하나씩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조기폐차 신청하는 서류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때 접수하는 시기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보통 3~15일 이내에 서류 접수, 합격 여부, 성능 검사 일정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문자를 받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5. 성능 검사를 받는 방법입니다.

 

서류 심사를 통과하셨으면, 성능검사를 받기 위해서 접수한 폐차장에 언제쯤 차를 가져가면 된다는 것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견인하는 분이 방문해서 안전하게 입고까지 마치게 됩니다. 이때 기사님에게 차량 등록증과 열쇠만 전달하시면 되고, 견인비를 없이 진행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입고된 차량은 협회에서 파견 나온 검사원이 직접 운행 여부와 외관의 상태를 살핀 후 합격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 결과는 협회를 통해서 문자로 전송이 됩니다. 두 번의 심사 과정을 모두 통과한 자동차는 순차적으로 폐차 절차를 밟게 됩니다. 그리고 말소를 한 뒤에 증명서를 문자로 보내드리고, 고철 보상금을 입금해 드리게 됩니다.

 

 

6. 지원금을 받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폐차장에서는 말소 행정 업무를 모두 마친 후에 소유주가 1차 조기폐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청서를 작성해서 관할 지자체에 보내게 됩니다. 그러면 공무원들이 내부적으로 절차를 모두 거친 후 보내주신 통장 사본으로 직접 입금하는데, 약 2달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리고 앞에서 안내해 드린 2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자동차를 구입 후 새로 발급된 등록증을 사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추가 서류를 작성해서 지자체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때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맨 처음 구형, 뉴 스포티지 조기폐차를 위해서 폐차장에 신청을 한 뒤에 협회로부터 서류 심사가 통과되었다는 문자를 받은 날로부터 4개월 이내까지 처리가 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구형, 뉴 스포티지 조기폐차를 위해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이 무엇이고, 지원금을 받는 절차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런 복잡한 과정을 혼자 진행한다면 무척이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가받은 폐차장을 이용하면, 정말 간단하게 처리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