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폐차

다이너스티 폐차 알면 도움되는 정보

고급 차량 중에서 교통사고 또는 안전상의 이유로 다이너스티 폐차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사람들은 살면서 자동차 폐차를 폐차장을 통해서 직접 진행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처리 절차와 미리 파악해야 하는 정보가 무엇이 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량을 폐차하고 싶은 분이 알아야 하는 필수 정보만 모아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무허가 폐차장을 이용하면 어떤 문제점이 있나요?

 

자동차 종류와는 상관없이 폐차할 때는 정식으로 허가받아서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폐차장을 선택해야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특히 가격이 비싼 차종의 경우에는 더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에 무허가 업체를 선택해서 차량 폐차를 맡기면 심각한 손해를 입게 됩니다.

 

첫 번째는 고철값을 전혀 못 받거나 아주 조금만 받게 됩니다. 보통 이런 곳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처음에 폐차 접수할 때는 일반적인 폐차장보다 폐차 견적을 높게 제시해서 차를 가져가게 됩니다. 그리고 말도 안 되는 핑계로 처음에 약속한 고철값 대신에 차종에 상관없이 무조건 10만 원만 지급합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자동차를 돌려 달라고 요구하지만, 이미 차량은 압축기에 넣고 누른 상태이기 때문에 반환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차량 주인에게 말도 없이 업체 직원이 계속 타고 다니거나, 모르는 사람에게 차량을 팔아 버리는 경우입니다. 문제는 행정적으로 말소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차량으로 발생하는 주차 위반 또는 과속 과태료를 직접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정식 허가받아서 안전한 폐차장을 이용해야 합니다.

 

 

2. 폐차장 중에서 부품 재활용을 잘하는 곳이 좋은 이유는?

 

허가받은 많은 폐차장 중에서도 인력과 부지 등의 인프라가 부족한 곳에서는 오직 고철 시세에 따라서 폐차비를 지급합니다. 이유는 부족한 인프라 때문에 차량이 폐차장으로 들어오면 바로 압축하고 처분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곳에 차량 폐차를 맡기면 충분한 고철값을 절대로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인프라와 특수 장비까지 갖춘 폐차장에서는 재사용이 가능한 부속은 물론이고 특수금속까지 추출해서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다이너스티 폐차 보상금에 더해서 드리기 때문에 다른 폐차장보다 조금 더 받는다고 알면 됩니다. 그래서 차량이 정상 운행 가능하다면 부속이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폐차 신청 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차량 바퀴 휠의 금속 재질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폐차할 자동차 휠의 금속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4~5개 휠은 무겁기 때문에 어떤 금속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다이너스티 폐차 가격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철 재질로 만든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비싼 금속인 알루미늄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다면 5만 원을 추가로 드리게 됩니다. 물론 해당 자동차는 고급 차종이기 때문에 출고될 때 알루미늄으로 만든 휠을 장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만약 소유주가 금속 재질을 구분하는 것이 어렵다면, 견인하러 방문하는 기사님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또는 핸드폰으로 차량 바퀴를 사진 찍어서 폐차장 직원에게 문자로 보내주셔도 판별해서 알려드립니다.

 

 

4. 폐차 신청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이제 실제로 폐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폐차장에 신청부터 해야 합니다. 방법은 전화해서 폐차장 직원에게 차량이 있는 지역, 차종, 연식, 휠의 금속 종류, 운행 가능 여부를 알려주시면 다이너스티 폐차 보상금이 얼마나 되는지와 진행 절차가 어떻게 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원하는 폐차 날짜와 시간, 장소를 정해서 폐차장에 견인 기사님을 보내달라고 요청하시면 견인차를 배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앞면을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서 문자로 폐차장 직원에게 전송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소유주가 외국인이면 말소 행정 처리할 때 거주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신분증 뒷면도 추가로 보내주셔야 합니다. 이때 주민번호를 포함해서 모든 글자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하게 보내주셔야 말소 처리할 때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5. 폐차장에서 차량을 가져가는 과정에서 무엇을 하면 되나요?

 

폐차 신청 후에 견인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두 가지 일을 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말소할 때 제출해야 하는 차량 등록증 원본을 차 안에 두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자동차에서 중요한 물건은 모두 미리 챙겨 놓아야 합니다. 이유는 폐차장에서 큰 기계에 넣고 압축하면 절대로 다시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견인 기사님이 도착할 때에 차 열쇠를 전달하면 폐차장으로 안전하게 가져오게 됩니다. 이때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와 같은 다이너스티 폐차 비용을 받지 않으니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6. 폐차장에서는 어떤 폐차 절차로 진행되나요?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면 물리적인 작업 담당자는 번호판 제거, 부속품 추출, 압축 등의 해체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행정 처리 담당 직원은 말소 위한 신청 문서를 작성해서 관할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몇 가지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보통 오전에 접수하고, 오후 3시 전에 폐차할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면 당일에 말소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증명서를 문자로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말소 처리와는 상관없이 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날에 고철값을 입금해 드리고 있으니 접수할 때 계좌 번호도 같이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다이너스티 폐차를 위해서 접수 방법과 진행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는 분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 모아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언제든지 폐차를 원하시는 분은 연락 주시면 친절하고 정확하게 진행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