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폐차

압류폐차 조건과 진행 방법은?

최근 몇 년 동안 차를 소유한 사람들 중에서 압류폐차를 고려하는 분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로 주차 위반과 과속 과태료, 세금 미납 등이 있지만 다양한 이유로 차를 먼저 폐차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동안 살면서 폐차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진행하는 절차와 조건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압류폐차를 고려하는 소유주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을 정리하여 소개하겠습니다.

 

 

 

 

1. 압류폐차를 진행하기 위한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압류폐차는 모든 자동차가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고, 두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에만 진행할 수 있는 폐차 방식입니다.

 

첫 번째로, 차량에 1건 이상의 압류 항목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주로 과태료나 세금 등 미납을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단, 단순한 저당은 해당되지 않으며, 압류 여부는 폐차장에서 차량 번호를 통해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할부로 차를 구입하게 되면 저당 항목으로 잡히게 됩니다.

 

두 번째 조건은 차량이 출고된 이후 일정 기간이 지났을 때입니다. 이유는 법적으로 차량의 담보물 가치가 사라진 후에 폐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승합차는 10년, 승용차는 11년, 화물차는 크기에 따라 10~12년이 지나야 압류폐차가 가능합니다. 이것은 차량 등록증의 생산 날짜를 확인하여 해당 기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는 폐차장에 차 번호를 알려주시면 전산으로 조회해서 알려드리게 됩니다.

 

 

 

 

2. 허가받지 않은 업체의 위험성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압류폐차를 진행할 때에는 허가받은 안전한 폐차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무허가 업체를 이용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허가 업체는 법적인 처리과정에서 중도포기 등의 문제로 차량을 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보관료와 견인비 등이 추가로 발생하며, 소유주는 불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무허가 업체는 법적 처리 기간이 길어 차량을 부족한 공간에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차량의 안전과 보관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압류폐차를 고려하는 소유주는 압류 여부와 차량 생산 날짜를 확인하여 조건을 충족하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무허가 업체의 위험성을 고려하여 허가받은 안전한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이를 통해 소유주는 안전하게 차량을 폐차할 수 있고, 불필요한 비용과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압류폐차는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 과정이며, 정확한 정보와 안전한 선택이 중요합니다.

 

 

 

 

3. 폐차 신청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폐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먼저 폐차장에 차량과 차 번호를 알려주시면 전산으로 압류폐차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대상 차량이 확인되면 폐차장은 해당 차량의 고철값과 진행 절차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이렇게 제시한 고철값과 진행 방법이 마음에 들 경우, 차량을 견인할 일정과 주차된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법적 처리 및 행정 업무를 위해 필요한 신분증의 앞면을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 보내주고, 차량 등록증 원본은 차 안에 두도록 합니다.

 

 

 

 

4. 견인 시 준비사항은 어떻게 되나요?

 

폐차 접수가 완료되면 소유주는 차량에서 불필요한 물건을 모두 제거하고, 필요한 중요한 물건은 미리 챙겨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블랙박스나 내비게이션과 같은 장치를 다른 차량에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전문 업체를 통해서 미리 분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견인 기사가 도착하면 차량 열쇠만 전달하면 됩니다. 소유주가 바쁜 경우에는 가족이나 지인을 통해서 열쇠를 넘겨주어도 무방합니다. 만약 열쇠를 전달할 수 없는 경우에는 폐차장의 직원과 미리 약속된 장소에 열쇠를 놓아두어도 됩니다. 단, 소유주가 직접 견인 과정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폐차장에 사전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폐차 과정은 신속하고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소유주와 폐차장 간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차량이 안전하게 폐차되어 안심할 수가 있습니다.

 

 

 

 

5. 압류폐차 처리 절차와 소요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자동차가 폐차장에 도착하면 담당자는 관련 서류를 작성하여 압류 촉탁한 기관에 자동차 압류폐차를 진행할 예정임을 통보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한 달 내에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집니다. 물론 담보물로의 가치가 이미 사라진 상태이기 때문에 누구도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것이므로 안심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한 달 기간이 지난 후에 압류폐차를 진행해도 된다는 의뢰서를 발급받은 후에 법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과정을 차례로 진행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절차로 인해 압류폐차의 전체 과정은 약 45~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소유주는 이러한 일정을 사전에 인지하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6. 반드시 알아야 하는 정보

 

자동차 압류폐차를 진행하면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중요한 정보가 몇 가지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압류된 차량으로는 고철값을 받을 수 없다고 잘못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의 고철은 소유주의 소유이므로 압류여부와 관계없이 고철값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무허가 업체나 폐차장에서 이 사실을 알려주지 않을 수 있으므로 소유주는 이를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소유주의 계좌가 출금이 막힌 경우가 가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철값을 받기 전에 계좌 상태를 확인하고, 출금이 막혀 있는 경우 다른 계좌를 사용하거나 다른 지불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압류폐차에 필요한 조건과 절차에 대한 설명 외에도 이러한 추가 정보를 고려하면 소유주는 더욱 원활하게 폐차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압류폐차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정리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폐차를 희망하시는 분은 언제든지 요청하시면 친절하게 진행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