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한 자동차가 교통사고, 많은 운행 거리, 오래된 연식으로 인해서 폐차하기 위해서 사천 폐차장에 대해서 알아보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중간에 중고차로 팔거나 사고로 인해서 보험사를 통해서 처분하게 됩니다.
그래서 폐차장을 통해서 직접 폐차한 적이 없기 때문에 미리 무엇을 알아야 하고, 어떤 절차를 통해서 폐차하면 되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량 폐차할 때 알고 있으면 크게 도움 되는 정보들만 모아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허가를 받아서 운영하는 폐차장을 선택해야 안전합니다.
외곽 도로를 달리다가 아주 가끔 볼 수 있는 폐차장 중에 일부는 정식으로 허가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닙니다. 만약 이런 폐차장에 차량 폐차를 맡기게 된다면 정말 여러 가지 문제를 접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의도적으로 말소 행정을 진행하지 않은 상태로 몇 달 동안 직원 또는 모르는 사람이 계속 타고 다니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해당 차량의 소유는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차로 인해서 발생하는 각종 주차위반 및 속도위반 과태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차량 말소가 안된 상태이기 때문에 자동차세와 경유차의 경우에는 환경부담금이 계속해서 청구됩니다.
두 번째는 처음에 폐차를 접수할 시점에 받기로 약속받은 폐차비를 절대로 받지 못합니다. 보통 이런 곳에서는 사용하는 방법은 처음에는 다른 곳보다 10~100만 원 이상의 높은 폐차 견적을 제시해서 자동차를 폐차장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그리고 3~10일 뒤에 연락 와서는 고철 금액이 갑자기 내렸고 차의 상태는 생각보다 너무 안 좋아서 재활용할 부품이 없다는 등의 여러 가지 핑계로 차종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10만 원정도의 고철값을 지급하게 됩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소유주는 차량을 돌려 달라고 요청하지만, 이미 압축 기계에 넣고 눌러서 돌려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이외에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정식 허가를 받아서 안전한 사천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원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이 좋은 이유가 있나요?
대부분은 폐차 절차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에 차량이 폐차장으로 들어오면 중간에 처리 과정 없이 압축하는 큰 기계에 넣고 누르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폐차장은 인력 및 장비가 부족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이런 폐차장에 차를 맡기면 오직 고철의 무게와 시세에 의해서 폐차비를 지급하기 때문에 소유주는 가장 기본 금액만 받는다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부속품 리사이클링 환경과 네트워크를 갖춘 사천 폐차장에서는 다시 이용할 수 있는 부속품을 분리 및 정비한 뒤에 공업사 또는 필요로 하는 곳에 판매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면 인력과 시간이 추가로 필요하지만, 단순하게 차를 모두 고철 취급해서 처리하는 것보다는 수익이 더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소유주에게 드리는 고철값에 포함하기 때문에 시기 및 차종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다른 곳보다는 평균적으로 5~10만 원은 더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차량을 폐차하기 위해서 신청은 어떻게 하면 될까?
소유한 차량을 폐차하기 위해서 소유주가 해야 할 일은 허가받은 폐차장에 폐차 신청부터 해야 합니다. 먼저 차가 있는 지역과 대상 자동차 종류, 운행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고철과 부품의 시세를 고려해서 폐차 보상금으로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를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지와 조기폐차 대상 여부 등을 확인해서 차주에게 가장 적합한 폐차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게 됩니다.
이렇게 제시한 고철값과 진행하는 방법이 마음에 들면 접수하는 날 또는 2~4일 뒤에 폐차할 생각이니 견인차를 원하는 시간에 보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사천 폐차장에서는 견인 기사님의 일정을 고려해서 원하는 시간에 견인차를 배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소유주의 신분증의 앞면만 사진 찍어서 문자에 첨부해서 전송해 주시면 됩니다. 이것은 차량 소유 정보를 지우는 말소 행정 업무 할 때 꼭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주민번호를 포함해서 모든 글자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해야 됩니다.
4. 폐차장에서 차를 가져갈 때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요?
자동차 폐차를 위해서 사천 폐차장에 접수를 했으면 차의 내부와 트렁크에서 중요하거나 불필요한 물건은 빼놓고 차량 등록증 원본은 운전석 의자 또는 대시보드 서랍에 두면 됩니다. 그리고 견인차가 도착할 때는 차 열쇠만 가지고 있다가 기사님에게 전달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등록증만 미리 넣어 둔다면 복잡하지 않고 처리하는 과정은 약 5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소유주가 현장에 없어도 됩니다. 그러니 바쁜 분은 지인(가족이나 친구, 경비실 등)에게 부탁해서 진행하셔도 됩니다.
만약 이렇게 타인에게 부탁하는 것이 힘든 경우에는 견인 기사님을 만나지 않고 진행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처리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방법은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미리 서류를 차에 넣어 두고 열쇠를 사전에 합의된 타이어 위 또는 우편함에 두면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원하는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물론 타인 또는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미리 폐차장에 정확하게 알려주셔야 혼란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를 요구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5. 폐차장에서는 어떤 절차를 통해서 진행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차장의 내부에서 어떤 폐차 절차를 통해서 진행되는지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먼저 견인 기사님이 약속한 날짜와 시간에 차량이 있는 곳으로 방문해서 차를 넘겨받은 후 폐차장으로 안전하게 가져오게 됩니다. 이렇게 폐차장으로 차가 들어오면 시청 반납해야 하는 번호판 제거를 시작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부속 추출 및 정비, 금속 분류, 압축 과정을 순서대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물리적으로 해체 작업이 시작할 때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말소를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서 시청에 제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자동차 해체와 말소 행정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보통 오후 3시 전에 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면 대부분 당일에 말소까지 마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폐차하는 과정이 마무리되면 말소 사실 증명서를 문자로 보내드리고 폐차 보상금은 입금해 드리게 됩니다.
6. 다양한 폐차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위에서 설명해 드린 폐차 절차는 시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사천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차량의 약 60~90%에 해당되는 일반 폐차 방식입니다. 해당 방법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주차 위반 및 속도위반 과태료, 할부, 세금 등을 납부하지 못해서 자동차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차는 더 이상 필요 없어서, 먼저 폐차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차가 출고된 후 승합차는 10년, 승용차는 11년, 화물차는 10~12년이 넘는다면 압류 폐차 방식을 통해서 처분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준비해야 할 서류와 진행하는 절차는 앞에서 알려드린 일반 폐차와 모두 똑같지만 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된 후에 직원이 법적으로 거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말소는 45~60일이 걸린다는 것만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경유차 중에서 배출가스 4 또는 5등급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폐차 보상금과 시청으로부터 별도로 지원금을 받고 폐차하는 조기폐차 제도가 있습니다. 허가받은 폐차장을 이용한다면 조금은 쉽게 진행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소유한 차량을 폐차를 위해서 사천 폐차장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 분이 꼭 알아야 하는 정보들만 모아서 상세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차량을 처분하고 싶은 분은 언제든지 문의하시면 신속, 정확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