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이유로 가지고 있는 차량을 폐차하기 위해서 남양주 폐차장을 찾고 있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살아가면서 폐차장을 통해서 직접 폐차한 적이 없기 때문에 미리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가 무엇이고, 폐차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모르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량을 폐차할 때 알고 있으면 도움 되는 정보만 모아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왜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해야 하나요?
주택이 별로 없는 한적한 외곽 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아주 가끔 볼 수 있는 폐차장 중의 일부는 정식 허가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닙니다. 만약 이런 폐차장에 자동차를 맡기게 된다면 정말 다양한 안 좋은 경험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소유주의 정보를 지우는 말소 행정 업무를 고의적으로 진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몇 달 동안 직원 또는 모르는 사람이 계속해서 타고 다니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해당 차량 소유는 사라지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차로 인해서 발생하는 각종 과태료(주차위반 및 속도위반)가 청구됩니다. 또한 소유주의 정보가 말소 안된 상태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자동차세와 경유차의 경우에는 환경부담금이 계속해서 청구됩니다.
두 번째는 처음에 폐차 신청할 때 받기로 한 폐차비를 절대로 모두 받지 못합니다. 보통 이런 곳에서는 다른 곳보다 10~50만 원 더 많은 폐차비를 준다고 약속하고 차를 폐차장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일주일 정도 지난 뒤에 고철 금액이 내렸고, 차의 상태가 생각보다 안 좋아서 재활용할 부품이 없다는 등의 핑계로 고철값을 차종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10만 원정도만 제공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유주는 진행 방법과 고철값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차량을 돌려 달라고 요청하면, 이미 압축 기계에 넣고 눌러서 돌려줄 수 없다고 합니다. 이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정식 허가를 받아서 신뢰할 수 있는 남양주 폐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왜 부속품 리사이클링 환경을 갖춘 폐차장을 이용해야 하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차장에서 진행하는 절차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들어온 차량이 중간에 처리하는 과정 없이 압축하는 큰 기계에 넣고 누르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폐차장은 부족한 장비와 인력으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이런 폐차장에 의뢰해서 자동차 폐차를 진행하면 오직 고철 시세에 의해서 고철값을 지급하기 때문에 소유주는 가장 기본적인 금액만 받는다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남양주 폐차장처럼 부품 리사이클링 환경을 갖추고 재활용을 잘하는 곳에서는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부속품을 모두 분리 및 정비 한 뒤에 수요가 있는 정비소나 업체에 판매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면 더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하지만, 단순하게 차량 전체를 모두 금속으로 취급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소유주에게 드리는 폐차비에 포함하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는 평균적으로 5~10만 원은 더 챙겨 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차량 폐차 신청할 때 무엇을 해야 하나요?
가지고 있는 자동차를 폐차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허가받은 폐차장에 폐차 접수하는 것입니다. 먼저 자동차가 있는 지역과 대상 차의 종류, 현재도 운행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고철 및 부품의 시세를 반영해서 고철 보상금을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를 알려드리게 됩니다. 그리고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지와 돌아가신 분의 소유 여부, 조기폐차 대상 여부 등을 확인해서 소유주에게 가장 적합한 폐차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고철 보상금과 진행 절차가 마음에 들면 접수하는 날 또는 며칠 뒤에 자동차를 폐차할 생각이니 견인차를 보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남양주 폐차장에서는 견인 기사님의 일정을 고려해서 해당 날짜에 담당자를 배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소유주는 가지고 있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 면허증의 앞면만 사진 찍어서 문자에 첨부해서 전송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말소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주민번호를 포함해서 글자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합니다.
4. 폐차장에서 차를 가져가는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폐차하기 위해서 남양주 폐차장에 접수를 했으면 차에서 중요한 물건을 모두 빼놓고, 차량 등록증 원본은 운전석 의자 또는 대시보드 서랍에 두면 됩니다. 그리고 견인 기사님 도착할 때는 차량 열쇠만 가지고 있다가 전달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견인하는 과정은 복잡하지 않고 약 5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소유주가 현장에 굳이 없어도 됩니다. 그러니 바쁜 분은 지인(가족이나 친구, 경비실)에 부탁해서 대신 진행하셔도 됩니다.
만약 이런 부탁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비대면으로 진행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방법은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미리 열쇠를 사전에 합의된 타이어 위 또는 우편함에 두면 됩니다. 또는 차의 문은 잠그지 않은 상태에서 대시보드의 서랍이나 운전석에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편안 방법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를 요구하지 않으니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5. 폐차장에서는 어떤 순서로 진행하는지를 알려드립니다.
대부분은 폐차장의 내부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떤 폐차 절차를 통해서 진행되는지를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먼저 견인하는 기사님이 약속한 날짜와 시간에 차량이 있는 곳까지 방문해서 차량을 넘겨받은 후 폐차장에 안전하게 입고까지 마치게 됩니다. 이렇게 폐차장에 차가 들어오면 도난 방지 및 시청 반납하기 위한 번호판을 차로부터 제거한 뒤에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 추출 및 정비, 고철 분류, 압축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물리적으로 차량 해체하는 작업이 시작할 때 행정을 담당하는 직원은 말소 신청 서류를 작성해서 시청에 제출하게 됩니다. 이렇게 물리적인 해체 작업과 말소 행정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오후 3시 전에 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되면 대부분 당일에 말소까지 마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폐차 과정이 마무리되면 말소 증명서를 문자로 보내드리고, 고철 보상값은 입금해 드리게 됩니다.
6. 여러 가지 폐차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지금까지 안내해 드린 폐차 절차는 시기에 따라서 다르지만 남양주 폐차장으로 입고되는 차의 약 50~80%에 해당되는 가장 일반적인 폐차 방법입니다. 해당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각종 세금, 과태료(주차 위반 및 속도위반) , 할부 등을 납부하지 못해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차는 더 이상 필요 없어서 폐차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차량이 출고된 기간이 승합차는 10년, 승용차는 11년, 화물차는 10~12년이 넘는다면 압류 폐차 제도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진행하는 절차는 앞에서 알려드린 일반 폐차와 모두 동일하지만 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된 후에 법적으로 처리해야 절차가 많기 때문에 말소는 45~60일이 걸린다는 것만 다릅니다.
그리고 경유 차량 중에서 배출가스 4 또는 5등급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고철값과는 별도로 시청으로부터 지원금을 받고 폐차하는 조기폐차 제도가 있습니다. 허가받은 폐차장을 이용한다면 서류 작성 및 접수부터 성능 검사, 지원금 신청까지도 모두 대신 처리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소유한 차량 폐차를 위해서 남양주 폐차장을 알아보고 있는 분이 필요한 정보만 모아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차를 처분하고 싶은 분은 언제든지 문의하시면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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