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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파주

파주 폐차장 안전한 폐차(파주시)

가지고 있는 자동차가 운행 거리가 많거나 연식이 오래되거나 사고로 인해서 파주 폐차장을 찾아보는 분들이 정말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면서 직접 폐차장을 통해서 폐차한 적이 없기 때문에 미리 알아야 하는 정보가 무엇이고, 어떤 폐차 절차를 통해서 진행되는지를 모르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폐차할 때 알고 있으면 도움 되는 정보들만 정리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허가받지 못한 폐차장을 이용하면 무슨 문제가 있나요?

 

인적이 드문 한적한 도로를 운전하다가 아주 가끔 볼 수 있는 폐차장 중에서 일부는 정식 허가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닙니다. 그래서 만약에 이런 폐차장을 선택해서 차를 맡기게 된다면 정말 여러 가지 안 좋은 문제를 접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소유주 정보를 삭제하는 말소 업무를 고의적으로 진행하지 않은 상태로 계속해서 직원 또는 모르는 사람이 타고 다니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여전히 해당 자동차의 소유 정보는 남아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해당 차량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각종 주차위반 및 속도위반 과태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차는 말소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자동차세와 환경부담금과 같은 세금이 계속해서 청구됩니다.

 

두 번째는 폐차 접수할 때 받기로 한 고철값을 절대로 모두 받지 못합니다. 보통 이런 곳에서 이용하는 방법은 처음에 신청할 시점에는 다른 곳보다 폐차 견적을 10~100만 원까지도 더 준다고 말해서 자동차를 폐차장으로 가져가게 됩니다. 그리고 2~6일 뒤에 갑자기 고철 금액이 급격하게 내렸고, 차의 상태가 생각한 것보다 좋지 않아서 다시 이용할 수 있는 부속품이 없다는 등의 핑계로 자동차의 종류가 무엇이든 10만 원정도 고철값만 제공하게 됩니다. 그래서 소유주는 고철 보상금과 진행하는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자동차를 돌려 달라고 요청하면, 이미 압축하는 기계에 넣고 눌러서 돌려줄 수 없거나 견인비, 인건비, 보관료 등의 명목으로 100만 원 이상을 청구하게 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음부터 안전하게 정식으로 허가를 받은 파주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부속품 재활용을 잘하는 폐차장을 선택하면 장점이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차장의 내부에서 어떻게 진행하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입고된 차가 중간에 진행하는 과정 없이 압축하는 큰 기계에 넣고 누르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는 폐차장은 부족한 인력, 장비 및 부지 등으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이런 폐차장에 차량을 맡기면 단순하게 고철 시세에 의해서 폐차비를 지급하기 때문에 소유주는 가장 기본적인 금액만 받는다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자원 리사이클링 환경을 갖추고 부속품 재활용을 잘하는 파주 폐차장에서는 다시 이용할 수 있는 부품을 모두 분리 및 정비해서 수요가 있는 공업사 또는 업체들에 판매하게 됩니다. 물론 이런 방식으로 운영하면 인력과 시간이 더 필요하지만 단순하게 자동차를 모두 금속으로 취급하는 것보다는 수익이 더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수익의 일부를 소유주에게 드리는 고철 보상금에 포함하기 때문에 다른 곳보다는 평균적으로 5~10만 원은 더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차량 폐차 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소유한 차량 폐차를 위해서 신청자 해야 할 일은 허가받은 폐차장에 폐차 접수하는 것입니다. 먼저 차가 있는 지역과 대상 차종, 운행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알려주면 고철과 부속품 시세를 반영해서 고철 보상금을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 알려드리게 됩니다. 그리고 차에 압류가 걸려 있는지와 고인 소유의 차량 여부, 경유차 조기폐차 대상 여부 등을 확인해서 소유주에게 가장 좋은 폐차 방법에 대해서 안내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명받은 고철값과 진행하는 방법이 마음에 들면 접수하는 날 또는 며칠 뒤에 자동차를 폐차할 생각이니 견인차를 보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파주 폐차장에서는 견인 기사님의 일정을 고려해서 해당 날짜에 견인차를 배차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지고 있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 면허증 중에서 가지고 있는 것의 앞면만 사진 찍어서 문자에 첨부해서 보내 주시면 됩니다. 이것은 자동차 소유 정보를 지울 때 사용하기 때문에 주민번호를 포함해서 글자를 모두 정확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4. 자동차를 폐차장에서 가져갈 때 해야 할 일입니다.

 

차량 폐차를 위해서 파주 폐차장에 폐차 신청을 했으면 차에서 짐을 빼고, 자동차 등록증 원본은 운전석이나 대시보드 서랍에 두면 됩니다. 그리고 견인 기사님이 도착할 때는 열쇠만 가지고 있다가 차가 있는 곳으로 가서 차량과 함께 전달하면 됩니다. 보통 견인 과정은 약 3~10분 정도만 소요되고 복잡하거나 오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소유주가 굳이 현장에 없어도 됩니다. 그러니 바쁜 분은 가족, 친구, 경비실 등에 부탁해서 진행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만약 이런 부탁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비대면으로 진행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기사님이 도착하기 전에 열쇠를 폐차장과 사전에 합의된 타이어 위 또는 우편함에 넣어두면 됩니다. 또는 차 문은 잠그지 말고 대시보드의 서랍 또는 운전석에 놓아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편안한 것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되고, 허가받은 폐차장에서는 견인비 또는 탁송비를 청구하지 않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5. 폐차장의 내부에서는 어떤 절차로 진행하는 건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폐차장을 방문하거나 내부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떤 절차를 거쳐서 진행되는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먼저 견인 기사님이 소유주가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주차되어 있는 장소까지 방문해서 차를 인계 후 폐차장으로 안전하게 입고까지 마치게 됩니다. 이렇게 폐차장으로 입고된 차량은 사고 및 도난되는 것을 방지하고 시청 반납하기 위한 번호판 제거를 시작으로 재사용이 가능한 부속 추출 및 정비, 고철 분류, 압축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물리적으로 자동차 해체하는 작업이 시작할 때 각종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말소를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서 시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물리적인 작업과 말소 행정 업무가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보통 오후 3시 전에 자동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되면 대부분 당일에 말소까지 마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폐차 과정이 마무리되면 말소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증명서를 문자로 보내드리고, 고철 보상값은 입금해 드리게 됩니다.

 

 

6. 다양한 폐차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나요?

 

지금까지 설명드린 폐차 과정은 시기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파주 폐차장에 입고되는 차들의 약 50~70%에 해당되는 가장 대중적이고 일반적인 폐차 방식입니다. 해당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각종 주차 위반 및 속도위반 과태료, 세금, 할부 등을 납부할 수 없어 차량에 압류가 걸려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차는 더 이상 필요하지 않아서 먼저 폐차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자동차가 출고된 날로부터 승합차는 10년, 승용차는 11년, 화물차는 10~12년이 경과했다면 압류 폐차 방식을 이용해서 폐차할 수가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와 진행하는 절차는 앞에서 알려드린 일반 폐차 방식과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폐차장에 입고된 후에 담당자가 법적으로 처리해야 절차가 많기 때문에 말소는 45~60일이 소요된다는 것만 다릅니다.

 

그리고 경유차 중에서 배출가스 4 또는 5등급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고철 보상금 이외에도 시청으로부터 별도로 지원금을 받고 폐차하는 조기폐차 제도가 있습니다.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한다면 서류 접수, 성능 검사, 지원금 신청까지도 모두 대신 처리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소유한 자동차 폐차를 위해서 파주 폐차장을 알아보고 있는 분이 알아야 하는 필수 정보만 모아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자동차를 처분하고 싶은 분은 언제든지 문의하시면 정확하게 진행을 도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