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EPS 경고등은 무슨 역활하는 건가요?

자동차는 정말 많은 부속들을 모아서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운전자가 모두 장비들을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자동차에 다양한 센서를 달아서 감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도로 위를 달리는 도중에 계기판에서 자동차 EPS 경고등을 보게 되면 운전자는 아주 당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 가지 경고등 중에서 자주 볼 수 없는 것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어떤 역할을 하는 건가요?

 

차는 많은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무게가 상당히 많이 나가게 됩니다. 이것을 지탱하기 위해서 바퀴는 아주 튼튼하게 만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운전자는 바퀴의 방향을 움직이기 위해서 핸들을 돌려야 합니다. 그런데 아무런 장치도 없이 움직이는 것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다양한 추가 장치를 만들어서, 아주 적은 힘으로도 움직일 수 있게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감지하는 것이 장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부속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계기판을 통해서 자동차 EPS 경고등을 보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2. 어떤 조치를 해야 하나요?

 

만약에 운행하는 도중에 갑자기 핸들이 평소와는 다르게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아주 당황하게 됩니다. 이때 계기판을 보게 되면 평소에는 잘 볼 수 없었던 EPS 경고등을 보게 됩니다. 이것은 핸들이 전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아니고 많은 힘을 주면 됩니다. 그러니 비상등을 켠 뒤에 아주 천천히 안전한 곳으로 이동 주차하신 후에 견인차를 불러서 공업사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인을 찾은 후에 해결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평소에는 잘 볼 수 없는 차량 EPS 경고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물론 처음 보는 알림이기 때문에 당황해하는 것은 아주 당연할 것입니다. 그러니 평소에 해당 내용을 잘 인지하고 있다가 의연하게 대쳐 하시면 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