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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세종

세종 폐차장 평가 좋은 곳은?

문제가 있거나 안전을 위해서 미리 차량을 폐차하기 위해서 세종 폐차장을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동안 직접 자동차를 폐차한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어떤 것을 미리 알아야 하고, 어떤 과정을 거치면 좋은지에 대해서 모르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알고 있으면 도움 되는 내용으로만 정리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왜 허가받은 곳을 이용해야 하는 건가요?

 

차량을 폐차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사항은 정식으로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외곽 지역으로 운전하다가 가끔씩 볼 수 있는 폐차장이 모두 정식 허가를 받아서 운영하는 곳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런 폐차장을 이용하게 되면 생각지도 못한 손해를 입게 됩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 차량을 폐차한 뒤에 받게 되는 고철 보상금을 한 푼도 못 받거나, 자동차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무조건 10만 원 정도만 주고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 접수하기 위해서 물어볼 때는 다른 곳보다 많이 준다고 약속을 합니다. 하지만 차량을 가져간 다음에는 말도 안 되는 이유로 처음에 약속한 금액을 줄이게 됩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돌려받기 위해서는 수십만 원에서 100만 원에 가까운 처리 수수료를 지불해야만 반출하기 때문에 손해인지 알면서도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안전한 폐차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부속품을 재활용하는 곳이 좋습니다.

 

허가를 받지 못한 곳이나 장비 및 인력이 작은 폐차장에서는 차량이 입고되면, 모두 고철 및 금속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고 압축기에 넣고 누르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곳을 선택하게 된다면, 고철의 무게와 시세에 의해서만 고철값을 받기 때문에 절대로 충분한 금액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세종 폐차장처럼 부속품 재활용을 아주 잘하는 곳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들을 모두 추출한 뒤에 수요가 있는 공업사 같은 곳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발생한 이익의 일부를 소유주에게 드리는 고철값에 포함시키기 때문에 적어도 다른 곳보다 5~10만 원은 더 드리게 됩니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의 소유주가 매우 만족한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3. 폐차를 의뢰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폐차할 차량의 바퀴 안에 있는 휠의 금속 재질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이유는 휠은 4~5개나 되면서 무게도 상당히 무겁기 때문에 어떤 금속 재질로 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소유주에게 드리는 고철값에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세종 폐차장에서는 철로 되어 있을 때보다는 알루미늄의 재질로 만든 것을 장착하고 있다면 5만 원을 추가로 드리게 됩니다.

 

이렇게 바퀴의 휠의 금속 재질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받는 고철값에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미리 무엇으로 된 것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소유주 혼자서 구분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주변에 금속에 잘 아는 사람이나 견인 기사님에게 물어봐도 됩니다. 그리고 폐차장에 바퀴 사진을 찍어서 문자 전송해 주셔도 구분해서 알려드리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4. 차를 폐차하기 위해서 접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동차를 폐차하기 위해서는 세종 폐차장에 접수해야만 합니다. 이때 소유주가 알려줘야 하는 정보는 아주 간단하게 살고 있는 지역과 차량의 종류, 휠의 금속 종류 그리고 운행 가능 여부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만약 화물차의 경우에는 차량 번호 또는 자동차 등록증의 7번의 엔진 형식을 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고철 보상금으로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와 처리하는 절차가 어떻게 된다는 것을 설명하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내용이 모두 마음에 들면, 차량을 접수하는 당일 또는 며칠 뒤에 보낼 생각이니 견인 기사님을 보내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폐차장에서는 스케줄을 확인 후 담당자를 배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운전 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 중에서 가지고 있는 것의 앞면만 선명하게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주시고 차량 등록증은 차 안에 놓아두면 됩니다. 소유주가 외국인이면 거주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뒷면까지 보내주셔야 합니다.

 

 

5. 폐차장의 내부에서 진행하는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견인 기사님이 약속한 날짜와 시간에 주차되어 있는 장소까지 방문해서 인계 후 안전하게 입고하게 됩니다. 이때 견인료는 받지 않고 있으니 별도로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차량이 폐차장으로 입고되면 번호판과 부속품을 추출하는 것을 시작으로 압축기에 넣고 누르는 과정까지 단계별로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차가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순간에 서류를 전담하는 담당자는 말소 행정을 위한 신청서를 만들어서 관할청에 접수하게 됩니다. 이렇게 동시에 2가지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말소 사실 증명서를 거의 대부분 당일에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철 보상금은 말소와는 상관없이 차가 폐차장으로 입고되는 날에 입금해 드리고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6. 여러 가지 폐차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앞에서 설명해 드린 일반 폐차 방법은 폐차장으로 들어오는 차량의 70% 정도가 해당됩니다. 만약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각종 벌금과 세금, 과태료를 납부하지 못하고, 차량을 먼저 폐차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승합차는 10년, 승용차는 11년, 화물차는 10~12년이 넘는다면 압류 폐차 제도를 이용해서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처리하는 절차가 일반 폐차 방식과 모두 동일하지만 말소를 위해서 법적으로 촉탁 기관에 통보 및 권리 행사 기간 등 거치는 과정이 많기 때문에 말소는 약 2달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만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경유차를 가지고 있는 분 중에서 배출가스 4~5등급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고철값 이외에도 정부에서 추가 지원금을 받고 처분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제도는 거쳐야 하는 과정이 복잡하지만 세종 폐차장을 이용한다면 편안하게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를 폐차하기 위해서 세종 폐차장을 알아보고 있는 분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정보들만 정리해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그러니 설명해 드린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그대로 따라 하신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