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에서 살고 있는 분 중에서 인천 폐차장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다면 다양한 이유(교통사고, 많은 수리비, 많은 주행거리, 오래된 연식, 또는 차량 구매 등) 때문일 것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평생 동안 폐차장에서 폐차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폐차하는 과정을 잘 모르는 것이 너무나 당연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천 폐차장을 찾아보고 있는 분에게 꼭 필요한 폐차 과정과 폐차장을 선택할 때 알아야 하는 필수 정보를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인천시 폐차장 선택 시 알아야 할 사항
인천 또는 주변 지역에 있는 무허가 폐차장에서 폐차할 경우에는, 생각한 것보다 훨씬 심각한 피해를 보게 됩니다.
▶ 불법 활용
무허가 폐차장에서는 폐차할 차량을 업체 직원이 수리 후 타고 다니거나, 타인에게 판매합니다. 문제는 말소 행정 처리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자동차 소유 정보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폐차할 차로 발생하는 과태료와 자동차세가 원래 차 주인에게 청구됩니다.
▶ 금전 손해
무허가 업체에 접수할 때는 다른 폐차장보다 10~50만 원 이상 많은 폐차 견적을 제시한 뒤에 차량을 수거해 갑니다. 그런 다음에는 인건비, 견인비, 보관료, 장비 이용료 등의 수수료 명목으로 수십만 원을 청구해서 받아 냅니다. 그래서 결국 자동차 종류에 상관없이 고철값으로 겨우 2~3만 원만 받게 됩니다.
이렇게 무허가 폐차장을 선택하면 아주 심각한 손해를 입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정식으로 허가받아서, 안전한 인천 자동차 폐차장을 선택해야 합니다.
2. 부속품 재활용을 잘하는 인천시 폐차장 장점은?
인천시에 부품 재활용 환경을 제대로 갖춘 폐차장에서 폐차를 진행하면, 더욱더 만족스러운 폐차 경험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인천 폐차장은 폐차할 차량에서 재활용할 수 있는 부속과 특수 금속을 먼저 추출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수요가 있는 업체에 판매해서, 부가가치를 높이게 됩니다.
이렇게 생긴 수익의 일부를 폐차 가격에 포함하기 때문에 시기와 차 종류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다른 폐차장보다 5~10만 원 정도는 더 드리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 폐차장에 비해서, 폐차 결과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3. 인천시 폐차장에 간단하게 접수하는 방법
자동차 폐차를 생각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인천 폐차장에 폐차 접수부터 해야 합니다. 이것은 전화로 아래와 같이 간단한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① 상담하기
먼저 인천 폐차장 직원과 폐차에 대해서 전화 상담하면 됩니다. 이때 폐차할 차 종류, 연료, 정상 운행 가능 여부를 알려주시면, 고철과 부품 시세에 고려해서 폐차 보상금과 폐차 절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② 견인 요청
제시한 폐차 가격과 폐차 절차가 마음에 들면, 폐차 신청하는 날 또는 원하는 견인 날짜를 폐차장 담당 직원에게 알려주면 됩니다. 그러면 요청한 일정에 맞춰서 견인차와 견인 기사를 보내드립니다.
③ 서류 제출
핸드폰으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앞면을 사진 찍어서, 인천 자동차 폐차장 담당 직원에게 문자로 전송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차량 등록증 원본은 폐차할 자동차의 운전석 또는 대시보드 서랍에 넣어 두면 됩니다. 이렇게 두 가지는 말소 행정 처리를 위해서 다른 서류와 함께 인천 시청에 제출합니다.
4. 견인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폐차 신청한 차를 폐차장으로 가져오기 위한 견인 절차는 아래와 같은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① 자동차 내부 정리
견인하기 전에 폐차할 차량 내부에서 귀중품과 중요한 문서 등을 미리 챙겨 놓아야 합니다. 만약 폐차장에서 차를 가져간 후에 압축하면, 다시는 찾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② 견인 과정
약속한 시간에 견인차가 도착하면, 차 열쇠를 견인 기사에게 넘겨주면 됩니다. 그러면 폐차 의뢰한 차량을 폐차장으로 안전하게 가져오게 됩니다.
※ 무료 견인
허가받은 인천 폐차장에서는 견인 과정을 무료 서비스로 제공하기 때문에 견인비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 차 주인이 키를 전달 못하는 경우
- 가족이 대신 차 키를 전달해도 됩니다.
- 견인하는 날에 약속된 장소(타이어 위, 우편함 등)에 미리 놓아두면 됩니다.
만약 차 키를 타인 또는 비대면으로 전달한다면, 안전한 견인을 위해서 폐차장 담당 직원에게 미리 알려줘야 합니다.
5. 인천시 폐차장에서 폐차하는 절차 안내
폐차장에 자동차가 들어오면, 신속한 폐차를 위해서 업무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그래서 오전에 폐차장에 접수하고, 오후 3시 전에 폐차장에 차량이 들어오면, 하루에 모든 폐차 과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 해체 작업
자동차 해체 전담 직원은 번호판 제거, 부품 분리, 특수금속 추출, 차체 압축 등의 물리적인 작업을 진행합니다.
▶ 행정 절차
행정 담당 직원은 말소를 위한 신청서를 인천 시청에 접수합니다. 그리고 말소 처리가 완료되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를 문자로 보내 드립니다.
▶ 고철값 입금
폐차장에 폐차할 자동차가 들어오는 날에 약속한 폐차 보상금을 입금해 드립니다.
6. 인천시 폐차장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폐차 방법 안내
지금까지 설명한 폐차 절차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해당되는 일반 폐차 방식입니다. 이런 방식 이외에도 인천 폐차장에서는 다양한 폐차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압류 차량 폐차
압류가 걸려 있는 차량도 압류를 남겨 놓은 상태에서, 자동차를 먼저 폐차할 수가 있습니다. 해당 방식의 전제 조건은, 법적으로 담보물로의 가치가 사라지는 기간이 지나야 합니다. 이것은 차량 출고 후 기간을 말하는 것입니다.
※ 법에서 정한 기간
- 승합차 : 10년
- 승용차, 소형 화물차 : 11년
- 중대형 화물차 : 12년
필요한 서류와 폐차하는 과정은 앞에서 설명한 일반 폐차와 모두 똑같습니다. 하지만 폐차장에 차량이 들어온 후에 담당 직원이 다양한 처리(촉탁 기관에 공문 발송, 한 달의 권리 행사, 폐차 의뢰서 발급 등)가 필요하기 때문에 말소 행정 처리는 보통 45~60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 조기폐차 제도
경유차 중에서 배출가스 4 ~ 5등급에 포함되는 경우에는, 고철값과 인천시 조기폐차 지원금을 추가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때 허가받은 인천 폐차장을 이용하면, 조기폐차 절차(서류 접수, 성능 검사, 지원금 신청)를 모두 대신 처리해 드리기 때문에 아주 쉽게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경유 차량을 가진 분은 담당 직원과 상담부터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고인 차량 폐차
돌아가신 분이 남겨 놓은 자동차를 가족이 폐차(3개월 안) 또는 명의 이전(6개월 안) 해야 합니다. 만약 폐차로 진행할 경우, 차에 압류 여부에 따라서 진행 절차가 다르기 때문에 인천 폐차장 담당자와 미리 상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법에서 정한 기간이 지나면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1~10일 사이 : 10만 원
- 11일 이후 : 매일 만 원씩 추가
- 최대 50만 원까지 늘어남
허가받은 인천 폐차장에서는 신속, 정확한 폐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료 견인 서비스와 많은 고철값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서비스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그러니 만족스러운 폐차 서비스를 받고 싶다면, 언제든지 전화 주세요.
'인천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천시 조기폐차 2024년 조건은? (1) | 2024.02.23 |
---|